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주유비 절약 노하우

반응형

 

고유가 시대. 

주유비를 아끼는 8가지의 방법을 공유해 드려 보겠습니다. 

 

 

 

예약 주유 방법을 활용하자 

앱을 통해서 직영주유소의 경우에는 예약 주유를 할 수 있습니다. 집이나 회사 주변에 자주 가는 주유소 앱을 정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리터당 10원씩 추가 할인이 가능하고 포인트 적립까지 되어 꽤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각 브랜드별로 SK에너지 '머핀' HD 현대오일뱅크 '카앤' 에쓰오일의 '구도일 존' GS칼텍스 '에너지플러스' 각 앱에서 예약 주유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에 대해서는 다른 글로 소개해 드릴게요. 

머핀과 카앤 앱
S-OIL 구도일존 앱
GS칼텍스 Energe Plus

 

주유 경고등이 켜지기 전에 미리미리 주유하기

연료의 게이지 눈금이 1~2칸 정도 남았을 때 부지런히 경고등이 켜지기 전에 꼭 주유하세요.

주유등이 켜졌을 때는, 이미 연료통의 바닥이 드러나기 시작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연료를 주입하면서 바닥에 연료가 부딪치고, 이를 통해서 일부 산화하여 증발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눈금이 한 칸이상 남았을 때, 주유할 것! 아주 미세한 양이겠지만 티끌 모아 태산 아닐까요? 

 

아침에 주유하기

기름 부피는 온도가 1도씩 상승할 때마다 팽창하는데요, 경유 부피는 0.08%씩, 휘발유 부피는 0.11%씩 팽창하므로 낮은 온도일 때 주유할수록 좋습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라면 만약 10도 정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할 때,

3만원 주유 시 약 1천원 정도 차이 나는 셈입니다. 기온이 낮은 새벽 또는 오전에 주유하면 비교적 압축된 용량의 기름을 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출근길에 자차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조금 일찍 집을 나서면서 주유를 하시는 게 어떨까요?

 

같은 브랜드 주유소를 이용하기

정유사마다 연료에 첨가하는 약품 종류나 배합 비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성분이 조금씩 차이 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기름 성질이 다르면 자연스럽게 엔진의 연소 시점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되도록 같은 브랜드 주유소를 이용하는 게 차량 안전에도 좋고 주유비를 아끼는데도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동일한 주유브랜드를 꾸준히 사용하면 포인트도 잘 쌓이고 부가적인 이득도 있겠죠?

 

30초 이상의 공회전은 피하기

시동을 껏다 켜는 것. 공회전을 하는 것. 둘 중에 기름의 소모가 더 큰 것은 무엇일까요?

공회전 상태로 두는 것보다 차의 시동을 껏다 키는 것이 기름을 아끼는 데는 더 용이하다고 합니다. 

오히려 30초 이상 공회전이 지속될 때 연료 소모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휘발유 차는 1분당 20cc, 경유차는 22cc가량 소모된다고 합니다. 잠시 정차 상황이 발생할 때는 안전한 곳에 주차하고 시동을 꺼두고 기다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은 피하기

부드럽게 운전하는 습관을 갖는 것만으로 연비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급발진, 급가속 10번을 한다고 했을 때, 100㏄가량의 연료가 소모되는데 이는 약 1㎞를 더 달릴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계산해 보니 정말 큰 수치이네요.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서서히 정차해서 우리의 안전도 지키고 연료를 30%가량 아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셀프 주유는 고속으로 하기

대부분의 주유기는 가장 빠른 속도로 주유할 때, 가장 많은 양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휘발유 20L를 고속으로 주유했을 때 약 60ml 정도가 더 들어간다고 해요. 만약에 저속으로 3만원 정도 주유할 시 요구르트 한 병 정도를 손해 보는 계산이 나옵니다. 

 

주유비를 아껴주는 할인 신용카드 사용하기

자주 가는 주유소를 지정해서 그 주유소에 맞는 할인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더 똑똑하게 주유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단, 카드를 선택할 때는 내가 자주가는 장소, 나의 소비패턴 등을 고려해서 만드시는 걸 추천해 드려요. 주유비 아끼려고 신용카드를 만들었다가 더 많은 소비를 부를 수도 있으니까요. 

 

 

오늘은 주유비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조금씩 절약해서 똑똑하게 자동차 관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